건강하게

영양많고 건강에 좋은 옥수수

은빛조약돌의 꿈 2010. 7. 30. 08:52

영양많고 건강에 좋은 옥수수
심장병과 암 예방에 도움에 효과

줄기는 곧게 서며 높이 1.5∼2.5m 자라고 일반적으로 가지를 치지 않는다.

잎은 너비 5∼10㎝, 길이 1m 이상이며 줄기에 어긋나게 달린다.

수꽃이삭은 줄기 끝에 달리고 암꽃이삭은 줄기 중앙부의 잎겨드랑이에 달리며 몇 장의 포엽에 싸여 있는 이삭축[穗軸]의 표면에 10∼20열의 암꽃 작은이삭이 세로로 늘어선다.

각각의 작은이삭은 2개의 작은 꽃으로 되어 있으며 1개의 작은 꽃은 불임화(不稔花)이다.

씨방에는 긴 비단실 모양의 암술대가 있으며 이것이 개화할 때 다발 모양으로 포 끝에 나와서 수분(受粉)한다.

같은 그루에서는 수꽃이 암꽃보다 2일 정도 빨리 피며 풍매화로서 타가수정을 한다.

옥수수알은 수분 후 젖익음때(유숙기), 풀익음때(호숙기), 굳음때(경화기), 누루익음때(황숙기)를 거쳐서 익음때(성숙기)에 이르며 품종과 지역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성숙까지 45~60일이 걸린다.

옥수수는 종자의 모양과 성질에 따라서 마치종(馬齒種:dent corn)·경립종(硬粒種:flint corn)·감미종(甘味種:sweet corn)·폭립종(爆粒種:pop corn)·연립종(軟粒種:soft corn)·연감종(軟甘種:starchy-sweet corn)·나종(糯種:waxy corn)·유부종(有浮種:pod corn)의 8종류로 나눈다.

① 마치종은 성숙한 씨알의 표면이 움푹하게 들어가 말의 이빨처럼 된다. 성숙기가 늦고 이삭이 굵어 수량이 많다. 사료 및 공업용에 알맞다.

② 경립종은 씨알 윗부분이 둥글고 대부분 각질(角質)이며 이삭과 씨알이 마치종보다 작고 수량이 떨어지나 맛이 좋아서 식용으로 주로 재배되어 왔다.

③ 감미종은 씨알 전체가 반투명인 각질로 되어 있고 여문 후에는 쭈글쭈글해진다. 조생이며 단맛이 강하고 연하여 식용 및 통조림용으로 이용된다.

④ 폭립종은 씨알이 거의 각질이고 잘며 식용으로는 품질이 우수하지 못하지만 팝콘으로 이용하기에 알맞다.

⑤ 연립종은 연질로서 각질은 배젖 주위에 극히 얇은 층이 있거나 전혀 없는 경우도 있다.

⑥ 연감종은 연립종과 감미종의 중간성질을 가진 것으로 아메리카의 일부에서 재배된다.

⑦ 나종은 납질종(蠟質種)이라고도 하며 찰옥수수라 하는 것으로 씨알이 납질 모양으로 반투명에 가깝고 찰기가 있어 떡을 만들기에 알맞다. 아시아에 분포되어 있다.

 ⑧ 유부종은 씨알 하나 하나가 모두 껍질에 싸여 있는 것으로 별로 재배되지 않는다. 한국에서의 옥수수 품종은 미국에서 도입된 합성품종인 황옥1호·황옥2호·황옥3호, 그리고 잡종인 복교1호·복교2호 등이 보급된 바 있으나, 최근에는 단교잡종인 수원19호·수원20호·수원21호·홍성옥·제천옥·광옥 등이 육성되어 장려 품종으로 보급되고 있다.

유럽에서는 사료작물로 이용되나 아시아·아프리카에서는 식용으로 더 중요하다. 한국에서는 완숙되기 전에 수확하여 간식용으로 이용하나, 중부 산간지나 북부지방에서는 완숙 후에 수확하여 식량으로 이용하고 있다. 씨알은 물에 불려서 쌀이나 팥과 섞어 밥을 짓거나 맷돌에 갈아서 쌀·조와 섞어 먹기도 한다.

단맛이 나는 옥수수를 찌거나 삶아먹으면 그 안에 든 항산화(抗酸化)성분이 더 많이 생성된다는 것이다(미국 ´농업.식품화학지´최근호).

항산화성분이 많으면 노화.암.심장병 등의 예방에 좋다. 옥수수는 사람과 가축이 함께 즐기는 식품. 옥수수를 빻아 만든 미국 남부의 가루빵 ´허시 퍼피´가 좋은 예다. 주인이 먹을 때 강아지(puppy)에게 던져주면 조용해진다(hush)고 해서 생긴 말이다.

용도도 다양하다. 콘플레이크.팝콘.콘칩.콘샐러드.녹말.옥수수 기름.통조림.술.옥수수차 등의 원료로 쓰인다.

 주성분은 당질(70%). 대부분은 질이 뛰어난 녹말이다. 그러나 단백질(약 12%)의 질은 떨어지는 것으로 평가된다. 반드시 음식을 통해 공급받아야 하는 필수 아미노산 두가지(트립토판.라이신)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비타민B군의 하나인 나이아신의 함량이 적어 옥수수를 주식으로 하는 나라에선 펠라그라(손발.목.얼굴 등의 홍반(紅斑).신경장애.위장장애 발생)라는 질환 발생률이 높다. 따라서 옥수수를 주식으로 하려면 우유.고기.달걀 등과 함께 먹어야 한다.

중약(中藥)대사전엔 ´옥수수는 혈당을 낮춰 당뇨병 환자에게 효과적이며 혈압.콜레스테롤 등을 떨어뜨려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쓰여 있다.

백g당 열량(가루 기준)은 쌀.보리와 비슷한 3백60㎉ 가량으로 높은 편이다. 특히 콘칩.팝콘의 열량은 각각 5백39, 5백3㎉나 돼 ´다이어트의 적´으로 통한다.

한방에선 수염을 주로 이용한다.´방약합편´이란 국내 한의서엔 "소변이 찔금거리며 잘 안나올 때 이뇨제로 옥수수 수염이 효과적"이라고 기술돼 있다.

잘 말려 하루 5~10g씩 달여 마신다. 급성 위염.신장염.임신부 부종(浮腫)에도 좋다는 평가. 껍질이 선명한 녹색이고 알맹이가 촘촘하며 가지런한 게 좋은 옥수수다. 누르면 약간 물렁하고 수염은 갈색인 것이 좋다.

옥수수의 주성분은 탄수화물인데 대부분이 녹말이며, 포도당이 조금 들어 있다.단백질은 옥수수 알갱이의 겉껍질 부분에 있는 각질층에 많고 속에는 적다.

이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이 많으나 필수 아미노산인 트립토판과 라이신이 거의 안 들어 있어 영양가가 떨어지며, 비타민 B 복합체의 하나인 나이아신의 함량이 적다.

옥수수를 주식으로 하는 사람들은 얼굴과 손 등에 나타나는 피부염인 펠라그라라는 병에 걸리게 된다. 때문에 다른 단백질을 공급하지 않으면 발육도 제대로 안 되어 성장이 멎게 된다.

씨눈에는 지질이 265정도 들어 있고, 그 성분은 올래산이 455정도, 리놀산이 455 정도, 팔리틴산이 75정도로 콩기름과 비슷하다. 신경조직에 필요한 레시틴이 1.5%, 비타민 E(토코페롤)가 100mg%나 들어 있다.

이 비타민 E는 피부의 건조와 노화를 막으며 습진 등에 대한 피부의 저항력을 높이는 작용이 있다.. 피부 미용에 좋다고 크게 선전되는 값비싼 토코페롤을 사먹을 필요없이 옥수수 기름인 콘오일을 많이 먹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옥수수에는 단백질, 지방, 당류, 전분 등 다양한 영양성분이 함유돼 있다. 특히 옥수수에는 풍부한 트립파톤을 함유하고 잇다. 이 성분은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위장을 편안하게 하며 잠을 편하게 자게 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저녁식사 때나 잠자리에 들기 전 옥수수죽을 먹으면 잠을 잘 자게 하는 효과가 있다.

단맛이 나는 옥수수의 일종인 스위트 콘을 찌거나 삶아먹으면 항산화 성분이 크게 증가해 심장병과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발췌 : http://www.dailian.co.kr / 

'건강하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박과 참외  (0) 2010.07.30
여름 수박  (0) 2010.07.30
당뇨에 효과가 좋은 옥수수  (0) 2010.07.30
  (0) 2010.07.28
한국인이 꼭 먹어야 할 ‘비타민 10대 밥상’   (0) 2010.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