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눈과 입이 즐거워 지는 Spring salad

은빛조약돌의 꿈 2011. 4. 3. 18:48

눈과 입이 즐거워 지는 Spring salad

봄철에는 입맛을 잃기도 쉽고 춘곤증을 비롯한 피로감으로 무기력해지기 쉬울 때. 이럴 땐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된 싱싱한 푸성귀를 모아 샐러드를 만들어보자. 딸기, 토마토와 같은 색감 있는 제철 과일을 더하고 채소와 맛과 영양상 궁합을 이루는 소스를 곁들이면 봄 향기 가득 머금은 샐러드가 완성된다.

“유자에는 구연산이라는 새콤한 성분이 들어 있어 몸의 피로를 풀어주고 소화액의 분비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돌나물에 들어 있는 비타민 C는 신맛이 있어 유자 드레싱과 함께 먹으면 식욕을 촉진시킨다.”

 

과일오븐구이 돌나물샐러드

재료 레몬 1개, 방울토마토 10개, 돌나물 1줌(50g), 올리브유 조금

드레싱 재료 유자청·올리브유· 레몬즙·다진 양파 2큰술씩, 유자차·식초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방울토마토와 돌나물은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빼둔다. 레몬은 얇게 슬라이스한다. 2 씻은 토마토와 썰어둔 레몬은 오븐 팬에 담아 올리브유를 살짝 뿌린 후 180℃로 예열된 오븐에 6분간 굽는다.
3 볼에 분량의 드레싱 재료를 넣고 고루 섞어 준비한다.
4 접시에 구운 과일과 돌나물을 보기 좋게 담고 ③의 드레싱을 끼얹어 낸다.

“참나물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면역력 증진 및 항산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참나물은 특유의 향이 있어 생으로 먹으면 부담스러울 수 있으므로 구연산이 다량 함유된 레몬드레싱과 함께 섭취하면 입맛을 잃기 쉬운 봄철에 식욕을 돋워준다.”

 

연어 봄나물샐러드

재료 슬라이스 연어 6장, 새싹채소 팩(40g), 참나물 8줄기

드레싱 재료 레몬즙 3큰술, 올리고당 2큰술, 올리브유·채 썬 레몬껍질 1큰술

 

만드는 법

1 새싹채소와 참나물은 찬물에 담가둔다.
2 볼에 분량의 드레싱 재료를 넣고 고루 섞어 준비한다.
3 접시에 슬라이스 연어를 돌돌 말아 담고 옆으로 참나물, 새싹채소를 올린 뒤 ②의 드레싱을 끼얹어 낸다

“두릅은 단백질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지방, 당질, 섬유질, 칼슘, 철분, 비타민 등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사포닌 성분이 들어 있어 혈액순환을 돕고 피로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두릅은 된장과 함께 먹으면 특유의 쓴맛을 없애주고 두릅의 고소하고 향긋한 맛을 살려준다.”

 

두릅 튀김샐러드

재료 두릅 6개, 베이비채소 2줌, 방울토마토(주황색) 4개, 식용유 적당량 튀김 반죽 재료 달걀 1개, 밀가루·튀김가루 컵씩, 물 컵 드레싱 재료 일본된장·올리고당 2큰술씩, 식초·레몬즙 1큰술씩

 

만드는 법

1 두릅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베이비채소는 찬물에 담가둔다.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등분한다.
2 볼에 분량의 튀김 반죽 재료를 넣고 고루 섞은 뒤 ⓛ의 두릅을 담가 반죽 옷을 입혀 180℃로 달궈진 기름에 두릅을 바삭하게 튀겨낸다.
3 볼에 분량의 드레싱 재료를 넣고 고루 섞어 준비한다.
4 접시에 ②의 튀긴 두릅과 베이비채소, 방울토마토를 보기 좋게 담고 ③의 드레싱을 곁들여 낸다.

“돌미나리는 칼슘, 철분, 비타민 A·C 등 무기질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신진대사를 도와 몸에 활력을 주는 효과가 있다. 발사믹 식초에 들어 있는 유기산은 돌미나리에 함유되어 있는 칼슘의 흡수를 도와 골다공증에 걸린 갱년기 여성에게도 좋다.”

 

돌미나리 연두부샐러드

재료 연두부 1팩, 돌미나리 10줄기, 오렌지 1개 드레싱 재료 발사믹 식초·올리브유 2큰술씩, 다진 양파·올리고당 1큰술씩, 레몬즙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돌미나리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뒤 5㎝ 길이로 자른다.
2 연두부는 사방 1㎝ 크기로 깍둑 썬다. 오렌지는 껍질을 벗기고 과육만 발라낸다.
3 볼에 분량의 드레싱 재료를 넣고 고루 섞어 준비한다.
4 접시 위에 오렌지를 돌려 담고 ①의 돌미나리와 연두부를 고루 섞어 올린 뒤 ③의 드레싱을 끼얹어 낸다.

“봄동은 베타카로틴, 비타민 C, 단백질 등의 영양분이 풍부하고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노화방지와 피로 해소, 빈혈 등을 완화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 또한 사과에는 근육을 형성시키는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 봄동 파프리카샐러드는 긴 겨울을 끝내고 활동이 많아지는 봄철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다.”

 

봄동 파프리카샐러드

재료 봄동 6장, 칵테일새우 7개, 노랑·주황 파프리카 개씩 드레싱 재료 다진 사과 3큰술, 다진 통조림파인애플 2큰술, 식초·올리고당 1큰술씩,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봄동은 깨끗이 씻어 준비한다.
2 칵테일새우는 끓는 물에 데친 뒤 물기를 제거하고 파프리카와 함께 다진다.
3 볼에 분량의 드레싱 재료를 넣고 고루 섞어 준비한다.
4 접시 위에 ①의 봄동을 한 장씩 깔고 ②의 다진 새우와 파프리카를 올린 뒤 ③의 드레싱을 끼얹는다.

 

출처 : 여성조선 2011.03.23
  진행 강부연 기자 | 사진 이보영 | 요리 및 스타일링 김상영·김수진
  어시스트 박승현, 김인경(noda+, 02-3444-9634,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샌드위치,햄버거  (0) 2011.06.02
맛있는 여러 가지 국수  (0) 2011.05.16
봄나물, 누구에게나 다 좋을까?  (0) 2011.03.17
제철식품 & 음식캘린더   (0) 2011.02.24
과일 예쁘게 깍기   (0) 2011.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