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고속열차는 고속전철 국산화 및 수출산업화를 목표로 지난 1996년부터 연구비와 인력을 투입하여
개발한 고속전철로, 2002년부터 시험운행에 들어갔으며 2009년 상용화 예정이다.
고속철의 정의는 시대적 시간가치와 사회적 여건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는데, 현재는 바퀴식 철도 최고속
도가 350km/h 이상까지 가능한 기술 수준을 고려할 때 열차 최고속도 200km/h 이상으로 달리는 철도를
고속철이라 하며 프랑스의 TGV, 독일의 ICE, 스페인의 AVE, 일본의 신칸센 등이 있다.
한국형 고속전철은 우리나라 기술진에 의해 2002년 자체 개발에 성공한 고속전철로, 최고속도 350km/h로
설계-제작되었다.
한국형 고속전철은 경부고속철도를 위해 프랑스 TGV의 기술을 이전받아 제작된 고속열차(일명 KTX, Korea Train eXpress)와는 별개의 것으로, G7 고속전철기술개발사업에 의해 한국형고속전철시스템 개발 및 핵심기술확보를 목표로 지난 1996년부터 연구와 개발이 시작되었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주관아래 (주)로템(옛 한국철도차량)과 현대중공업 등이 개 발한 한국형 고속전철은 2002년 3월 공개된 이후 8월부터 시험운행에 들어갔다. 2003년 9월엔 300km/h 시험운행을 달성했으며, 2004년 12월 목표시속 350㎞를 돌파했다.
이로서 우리나라는 일반적인 고속철의 기준으로는 일본, 독일, 프랑스, 이태리에 이어 5번째 고속철 기술
보유국이 되었으며, 최고속도를 기준으로는 일본, 독일, 프랑스에 이어 4번째이다. 한국형 고속전철은 2009
년부터 호남고속철도 등에 투입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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