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

잔주름을 막는 수분 공급 미용법

조약돌의꿈 2011. 9. 1. 10:58

            

잔주름을 막는 수분 공급 미용법

나이 들수록 깊어지는 잔주름과 거친 피부의 원인은 바로 ‘수분 부족’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지? 건조한 겨울철, 젊고 건강한 피부를 지키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적절한 수분을 공급하는 것이다. 가장 효과적인 보습 케어를 소개한다.


★ 수분과 주름의 상관 관계

건강한 피부의 수분 지수
피부에 있어 수분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모든 여성들이 원하는 아기처럼 매끄럽고 투명한 피부는 바로 수분의 함유량에 따라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 피부 각질층의 적정한 수분 함량은 보통 15~25%. 이때의 피부 상태는 매우 촉촉하고 피붓결도 부드럽다. 그러나 각질층의 수분 함량이 10% 이하로 떨어지면 피부가 메말라 노화가 진행되기 시작한다.

피부 타입과 수분 부족은 별개 문제
나이보다 젊어 보이는 피부는 모두 수분 함유량을 적절히 유지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피부의 수분 부족은 건성피부에서만 나타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피부의 수분 보유 상태와 피부 타입과는 전혀 별개의 문제. 따라서 수분이 부족할 때 생기는 모든 트러블은 피부 타입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다.

노화와 함께 진행되는 수분 부족 현상
20대가 지나면 인체의 자연스런 노화에 따라 피부 습도를 자동적으로 유지해주는 땀샘과 기름샘의 기능이 저하되고, 이에 따라 피부 표피층도 얇아져 수분이 점차 빠지게 된다. 피부에 적정한 수분을 공급해주는 것이야말로 젊고 건강한 피부를 위한 필수조건. 매일 충분한 물을 마셔서 소변과 땀으로 소모되는 수분을 보충해주지 않으면, 인체는 필요한 수분을 피부세포를 비롯한 체내의 세포들로부터 뽑아가게 되어 피부 건조와 더불어 노화를 촉진하게 된다.


 

★ 주름 에방을 위한 10단계 수분 대책

1단계.. 자극 없이 클렌징하기
세수하고 나서 뽀드득 소리가 나야 개운하다고 생각하면 오해. 지나친 세안은 피부의 천연 피지막을 과도하게 제거해 피부를 더욱 건조하게 만들기 쉽다. 겨울철에는 피지막을 손상시키지 않는 촉촉하고 부드러운 느낌의 클렌저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에 찬물로 두드리듯이 헹궈주면 피부가 한결 생기 있어진다.


2단계.. 물기가 마르기 전에 스킨케어
세안 뒤 물기가 마르기 전에 스킨케어를 하는 것이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할 수 있는 비결. 심하게 건조한 부위는 화장솜에 스킨을 충분히 묻혀 올려놓고 5~10분 정도 그대로 두면 수분 마스크의 효과를 볼 수 있다.

3단계.. 기초 제품은 두드리며 바를 것

화장품을 바를 때의 습관도 주름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화장품은 순서대로 꼼꼼히 발라줘야 하는데, 그냥 슥슥 문지르고 말면 유분기가 겉돌아 화장이 들뜨고 잔주름이 생기기 쉽다. 화장품을 피부 속까지 스며들게 하는 데는 열심히 두드리는 것만큼 좋은 방법이 없다. 스킨, 로션, 에센스, 크림의 각 단계별로 15초 이상 두드리면 화장품이 쏙 스며들어 피부가 탱탱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4단계.. 겨울철에도 자외선 차단 크림은 필수
자외선은 피부를 건조하게 만드는 가장 큰 원인 가운데 하나. 겨울이라고 방심했다간 버석버석한 피부와 깊어진 주름으로 고민하게 될 수 있다. 기초의 마지막 단계에서 자외선 차단 크림을 꼭 발라줄 것. 겨울에 사용하는 자외선 차단 크림은 SPF 15 정도의 제품이 좋다.

5단계.. 영양크림으로 수분 보호막 만들기
수분이 부족하다고 수분 크림만 바르면 안 된다. 수분 크림이 피부에 부족한 수분을 즉각적으로 공급해줄 수는 있지만 피지막을 형성하는 유분이 거의 포함되어 있지 않아 수분 증발을 효과적으로 막지는 못한다. 때문에 유분이 함유된 영양크림으로 마무리해서 피부 보호막을 만들어줄 것. 하지만 피부가 건조하다고 해서 지나치게 많은 양의 로션이나 크림을 사용하면 모공을 막아 피부 호흡을 방해하게 되므로 적당량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6단계.. 1주일에 한번 각질 제거
겨울철엔 피부의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이 둔화되면서 피부에 각질이 쌓이기 쉽다. 각질은 피부를 건조하고 칙칙하게 만드는 원인. 1주일에 한번은 각질을 제거해주어야 피부 재생 능력이 살아나고 영양 흡수도 원활해진다.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 스크럽제를 이용해 부드럽게 각질을 제거해준다.

7단계.. 스팀 마사지로 수분 공급
건조해진 피부 속까지 촉촉하게 만들려면 스팀 마사지가 필요하다. 1주일에 한번 정도 세안 뒤 뜨거운 수증기를 쐬거나 스팀타월로 얼굴을 감싸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준다. 스팀타월을 한 뒤 마사지를 해주면 더욱 효과적. 피부에 적당한 자극을 주는 마사지는 혈액순환을 도와 피부를 탄력 있게 가꿔주고, 피부 표면에 쌓인 각질도 자연스럽게 제거해준다.

8단계.. 수분 팩으로 즉각적인 수분 대책
피부가 건조하다고 느껴질 때는 수분 팩으로 즉각적인 수분 공급을 한다. 겨울철에 사용하는 수분 팩은 떼어내는 필오프 타입보다는 피부 자극이 덜한 시트 타입이나 씻어내는 워시오프 타입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9단계.. 링클 케어 전문 제품 사용
습도가 10% 이하로 떨어지는 겨울철엔 영양크림만으로 촉촉한 피부를 유지하기가 어렵다. 잔주름이 많은 건성피부라면 영양과 보습 기능이 강화된 링클 케어 전문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 링클 케어 제품은 찬바람이 피부 수분을 빼앗지 못하도록 보호해주고 리프팅 작용으로 푸석푸석해진 겨울 피부에 생기를 불어넣어준다.

10단계.. 주름을 개선시키는 기능성 제품 활용

수분이 부족해서 생긴 주름들은 기능성 제품을 이용해 완화시켜준다. 요즘은 이미 생긴 주름을 개선시키는 적극적인 링클 케어 제품들이 다양하게 나와 있다. 꾸준히 사용하면 주름이 더욱 깊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고, 이미 생긴 주름의 흔적도 엷어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