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

어깨와 손목에 찾아오는 불청객, 건초염을 아시나요?

조약돌의꿈 2013. 11. 23. 07:47

 

어깨와 손목에 찾아오는 불청객,  건초염을 아시나요?
 

신체 어느 부위나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탈이 난다. 그중 건초염은 힘줄을 무리하게 사용할 때 생기는 질환이다. 하루 이틀 쉬면 통증이 사라지지만, 그 후로도 통증이 지속되면 병원에 가야 한다.

힘줄에 염증 생겨 아픈 건초염
건초염, 이름은 많이 들어봤는데 '건초'가 정확히 무엇인지 모르는 이들이 많다. 건초는 힘줄(건)을 감싸는 얇은 막이다. 힘줄은 뼈와 관절에 붙어서 관절을 굽히거나 펴는 역할을 하며, 건초는 이 힘줄에 혈액과 영양분을 공급하고 뼈나 관절이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윤활제 역할도 한다. 건초염은 힘줄에 과도하거나 반복적인 압력이 가해질 때 생긴다.

 

주로 손가락과 손목, 어깨에서 나타난다. 류머티즘관절염, 퇴행성관절염, 통풍 환자에서 건초염이 동반되기도 한다. 이밖에 포도상구균, 결핵균에 의한 감염으로도 발병할 수 있지만 드물다. 건초염은 주로 여름에 많다. 겨울보다 상대적으로 활동량이 많기 때문이다. 덥고 습한 날씨도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이다.

특정 동작에서 찌릿하면 의심해야
건초염에 걸리면 통증과 부종이 생긴다. 특정 동작을 취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 때 어깨나 손목 에 찌르는 듯한 통증이 느껴지면 건초염을 의심 하자. 건초염은 집안 살림을 하는 여성에 많았지 만 최근엔 남성 환자도 많다. 운동이 일상화되었 기 때문이다.

 

 스트레칭 하지 않은 상태에서 갑자 기 무리하게 운동하면 건초염에 걸리기 쉬우니 주의하자.

은상수 과장은 "50대 이상 남성은 주 로 골프나 테니스, 헬스장에서 벤치프레스나 팔 굽혀 펴기 같은 운동을 하다가 어깨에 증상이 나 타난다"고 말했다. 평소 컴퓨터 마우스를 자주 사용하는 사람도 손목이나 손가락에 건초염이 생길 수 있다.

냉·온 찜질하고 보조기 착용 좋아
건초염 초기 1~2일은 통증 부위를 사용하면 안 된다. 쉬면서 찜질을 병행하면 좋다. 고만석 과장 은 "부기나 열감이 있을 때는 냉찜질이 좋고 열감 이 없고 통증만 있을 때는 온찜질을 해서 혈액순 환을 원활하게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냉찜질은 얼음을 수건으로 감싸서 하면 된다. 온찜질은 수 건을 물에 적셔 전자렌지에 돌린 후 온기가 식을 때까지 한다. 찜질은 20~30분씩 1일 2회 정도 하면 좋다. 환부를 고정하는 보조기나 밴드를 착 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정형외과나 약국에 서 판매한다.

치료 후 관리가 중요, 운동 전후 스트레칭 필수
증상이 심하면 반드시 병원에 가보자. 방치하면 심할 경우 힘줄이 끊어지고 관절을 움직일 수 없 게 된다. 보통 치료 기간은 1~2주이며, 주사치 료, 물리치료, 약물치료를 받는다. 수술은 거의 하지 않지만 협착이나 재발이 계속되면 수술할 수도 있다. 아무리 치료를 잘해도 관리를 못하면 소용 없다. 염증이 완전히 치료될 때까지 환부 사용을 최대한 자제하고 무리한 힘을 주지 않아야 한다.

건초염 예방 위한 운동 전 스트레칭
갑작스러운 운동은 관절과 힘줄에 염증을 일으킨 다. 따라서 운동 전후로 스트레칭을 생활화해야 한다. 특정 동작을 취할 때 통증이 생긴다면 관절 과 힘줄에 무리가 간다는 신호다. 이때 당장 운동 을 멈추고 전문강사에게 올바른 운동 동작이 맞 는지 확인하자. 또 평소 구부정하거나 삐딱한 자 세가 건초염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올바른 자세 를 유지하자.

1 손목 돌리기 몸 앞으로 두 팔을 길게 뻗는다. 살짝 주먹을 쥐고 손목을 천천 히 돌려준다. 시계방향, 반시계방향으 로 각 10회 반복한다.

2 어깨 스트레칭 양팔을 등 뒤로 뻗어 깍지를 낀다. 가슴과 어 깨 근육이 이완되는 느낌이 들 때까지 팔을 들어올린다. 이때 팔꿈치는 완전히 편다. 15초 이상 2회 정도 실시한다.

 
출처 : 헬스조선
취재 헬스조선 편집부
도움말 고만석(부민병원 관절센터 과장), 은상수(우리들병원 정형외과 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