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 9

베토벤의 "아테네의 페허"中 터키행진곡 op.113

이 작품은 1812년 2월 9일에 새로 개장된 헝가리의 패스트에 위치한 독일극장 낙성식을 위하여 Augustvon Kotzebue 가 쓴 축제극 아테네의 페허란 극중 4번째 음악의 서곡입니다. 제우스의 분노를 사서 2천년이란 기나긴 잠에 빠진 지혜와 기예의 여신 미네르바가 잠에 깨어나보니 지난 예술의 도시 아테네는 터키지배하에 있어 페허화되어 있는것입니다. 그렇게 그곳에 새로운 극장이 생기고 레싱,실러,괴테등이 만들어낸 극중 인물들이 모여 미네르바와 같이 예술을 보호해준 황제 프란츠의 흉상위에 직접 자신이 영광의 관을 씌어 준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있습니다. 베토벤은 이 작품을 위해 서곡을 비롯한 8곡의 극중 음악을 작곡하였는데 유명한 터키행진곡은 8곡의 작품중 4번째 곡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앞서 언급..

클래식 음악 2022.01.30

하루를 이런 마음으로

하루를 이런 마음으로 매일 아침 기대와 설레임을 안고 하루를 시작하게 하여 주옵소서 항상 미소를 잃지 않고 나로 인하여 남들이 얼굴 찡그리지 않게 하여 주옵소서 하루에 한 번쯤은 하늘을 쳐다보고 드넓은 바다를 상상할 수있는 마음의 여유를 주시고. 일주일에 몇 시간은 한 권의 책과 친구와 가족과 더불어 보낼 수 있는 오붓한 시간을 갖게 하여 주옵소서 작은 일에 감동할 수 있는 순수함과 큰 일에도 두려워하지 않고 담대할 수있는 대범함을 지니게 하시고 적극적이고 치밀하면서도 다정 다감한 사람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솔직히 시인할 수 있는 용기와 남의 허물을 따뜻이 감싸줄 수 있는 포용력과 고난을 참을 수 있는 인내를 더욱 길러 주옵소서. 나의 반성을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게 하시고 매사에 충실하여 무사안..

좋은 글 2022.01.28

당신의 양심은 어떤 모양인가요?

당신의 양심은 어떤 모양인가요? 아메리카 인디언들의 상형문자에 따르면 아이들의 마음은 세모 어른의 마음은 동그라미입니다 그래서 어린이가 죄를 지으면 마음이 아픈 이유는 세모꼴 양심이 죄를 짓는만큼 회전하면서 뾰죡한 모서리로 마음을 긁기 때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살아가면서 모서리가 점점 닳아져 동그랗게 변하고 그래서 어른이 되면 잘못을 범해도 별로 아픔을 느끼지 못하게 된다고 여겼습니다 솔직하고 정직했던 젊은이가 나이가 들면서 양심의 가책을 잘 느끼지 않는 무딘 사람으로 변하는 것을 봅니다 당신의 양심은 어떤 모양인가요? - 좋은글 중에서 -

좋은 글 2022.01.22

읽어도 읽어도 좋은 글

읽어도 읽어도 좋은 글 행복의 모습은 불행한 사람의 눈에만 보이고 죽음의 모습은 병든 사람의 눈에만 보입니다. 웃음소리가 나는 집엔 행복이 와서 들여다보고 고함소리가나는 집엔 불행이 와서 들여다본다고 합니다. 받는 기쁨은 짧고 주는 기쁨은 길다. 늘 기쁘게 사는 사람은 주는 기쁨을 가진 사람입니다. 넘어지지 않고 달리는 사람에게 사람들은 박수를 보내지 않는다. 넘어졌다 일어나 다시 달리는 사람에게 사람들은 박수를 보냅니다. 비뚤어진 마음을 바로잡는 이는 똑똑한 사람이고 비뚤어진 마음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이는 어리석은 사람입니다. 돈으로 결혼하는 사람은 낮이 즐겁고 육체로 결혼한 사람은 밤이 즐겁다. 그러나 마음으로 결혼한 사람은 밤낮이 다 즐겁습니다. 황금의 빛이 마음에 어두운 그림자를 만들고 애욕의..

좋은 글 2022.01.19

하루를 사는 일

하루를 사는 일 순간을 사는 일이 하루를 만들고 하루를 사는 일이 한 생을 이룹니다 하루를 사는 일을 마지막처럼 정성을 다하고 하루를 사는 일은 평생을 사는 일처럼 길게 멀리 볼 일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젊은 날의 시간을 의미없이 낭비하고는 뒤늦게 지난 시간으로 돌아갈 수 있다면 다르게 한 번 살아볼 텐데 하며 후회하고 아쉬워 합니다 누구든 공동묘지의 수많은 비석들도 부끄런 삶에 대한 변명이라고 이야기합니다 한 번 지나가면 다시 살아볼 수 없는 시간, 순간의 시간을 뜨겁게 사랑하며 살아야 합니다 하루를 사랑으로 사는 일이란 너그러워지고 칭찬하고 겸손하고 진지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루를 사랑으로 끝내는 일은 반성하고 감사한 마음을 갖는 것을 뜻합니다. - 기다림이 있어 삶이 아름답습니다 - 중에서

좋은 글 2022.01.17

사랑을 전하십시오

사랑을 전하십시오 러시아의 시베리아에 있는 바이칼 호수에 조류 보호지가 있었습니다. 어느날 이곳에 회색 기러기 한쌍이 날아 왔습니다. 조류 연구가들은 이 기러기를 정착을 시키고 보호해 주기로 결정을 내렸습니다. 그리고 암컷 기러기를 포획해 날지 못하도록 날개 한쪽을 테이프로 붙여 놓았습니다. 점점 날씨가 추워지자 기러기 부부는 따뜻한 지중해로 날아 가서 겨울을 보내고 싶었지만 암컷 기러기가 날수가 없기 때문에 수컷 기러기도 함께 남았습니다. 그런데 일년 중 가장 추운 1월이 되니 한파가 몰아치기 시작했습니다. 혹시 기러기 부부가 얼어 죽는 일이 생길지 몰라 두마리를 따뜻한 우리로 옮겨 주기로 했습니다. 날지 못하는 암컷 기러기는 쉽게 옮길수 있었지만 수컷 기러기는 잔뜩 겁에 질려 혼자서 멀리 날아가 버렸..

좋은 글 2022.01.15

감사한 하루의 행복

감사한 하루의 행복 이른 새벽 눈을 뜨면 나에게 주어진 하루가 있음을 감사하렵니다. 밥과 몇 가지 반찬... 풍성한 식탁은 아니어도 오늘 내가 허기를 달랠 수 있는 한 끼 식사를 할 수 있음을 감사하렵니다. 누군가 나에게 경우에 맞지 않게 행동할 지라도 그 사람 으로 인하여 나 자신을 되돌아 볼 수 있음을 감사하렵니다. 태양의 따스한 손길을 감사하고, 바람의 싱그러운 속삭임을 감사하고, 나의 마음을 풀어 한 편의 시를 쓸 수 있음을 또한 감사하렵니다. 오늘 하루도~!!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아 가야겠습니다. 이토록 아름다운 세상에 태어 났음을 커다란 축복으로 여기고 가느다란 별빛 하나, 소소한 빗방울 하나에서도 눈물겨운 감동과 환희를 느낄 수 있는 맑은 영혼의 내가 되어야겠습니다. 인생을 살아가는데 가장 ..

좋은 글 2022.01.14